연구활동
연구활동 > 연구분야 > 수공학연구실
수공학연구실
수공학 연구실
인류문명의 역사는 물과의 투쟁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강의 범람과 극심한 가뭄이라는 자연의 도전조건에 대응하여 인류는 물을 다스리고 이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문명을 발달시켜 왔다. 따라서 인류 최초의 문명이 모두 큰 강 유역에서 발생한 것은 우연한 일이 아니다. 본 연구실은 수리, 수문학을 기초로 한다. 물의 역학적 성실과 그 운동에 대한 수치적인 거동을 분석하는 학문을 수리학이라 하고, 수자원의 총체적인 관리를 규명하고 물을 자원으로서 활용하는데 있어 이수, 치수의 관점에서 다루는 학문을 수문학이라 한다. 수자원 연구실에서는 수리, 수문학을 기초로 하여 한정된 수자원의 효율적 이용방안, 수공구조물의 설계방법, 홍수 및 가뭄 관련 연구, 하천환경 관리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주요연구분야
수자원은 인간생활에 필요한 요소이며, 산업의 발달과 국민들의 복지향상에 따라 그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가용한 수자원은 한정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연평균 강우량이 세계평균보다 많은에도 불구하고 인구밀도가 높아 국민 일인당 가용량은 세계 평균에 훨씬 못미치는 실정이다. 더욱이 강우가 여름철에 집중되어 우기에는 홍수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반면, 봄에는 만성적인 가뭄에 시달리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수자원의 개발뿐만 아니라 제한된 수자원의 적정 배분, 홍수관리 그리고 하천 본래의 기능을 보전하기 위한 관련 연구가 필요하다.
수자원관리 기법 연구
국가적 차원에서 수자원의 관리 효율을 높이기 위한 기반 조성과 수자원의 합리적 개발 및 효율적 이용을 목적으로 한다.

물정보 시스템의 구축 연구분야
수공구조물 설계 방법 개발 분야
유역조사 사업분야

재해관련 분야 연구
비구조적 대책을 통한 재해경감을 위한 홍수 및 가뭄분야에 대한 홍수추적 분야의 연구, 가뭄 모니터링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홍수예경보, 댐 운영 프로그램 개선, 홍수추적 모형개선, 침수구역 정보관리 시스템 연구 분야
수공구조물 설계 방법 개발 분야
가뭄 모니터링 및 가뭄 징후 예상 연구 분야

수자원 분야의 GIS 및 원격탐사 응용 연구
과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수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수문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지리정보(GIS)과 원격탐사(Remote Sensing)기법을 활용하여 수문 분석 및 공간적 특성을 이해하는 도구로 활용하는 연구가 필요하다.